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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edback Loop (경제)

LG 에너지솔루션,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vs. CATL)

by JDU&DU 2022. 2. 3.

2022년 01월 27일 상장한 LG 에너지솔루션은 상장과 동시에 SK하이닉스를 제치고 시가총액 2위 기업에 등극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최대 라이벌인 CATL과 비교를 통한 LG 에너지솔루션의 앞으로를 찾아보았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주가 현황

LG 에너지솔루션 주가차트 (캡처: 다음 주가 차트)

2022년 02월 03일 종가 기준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주당 477,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날 대비 6% 상승한 모습입니다. 2022년 01월 27일 상장한 LG 에너지솔루션의 시초가는 59만 8000원이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한때 45만 8000원까지 떨어져 최저가를 기록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은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2021년 01월~11월까지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되는 배터리 점유율에서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CATL은 약 31%의 점유율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20.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에 등극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SNE 리서치에서 진행한 것입니다.

2021년 연간 누적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 (참조: SNE 리서치)

해당 조사에 따르면 2021년 01월에서 11월까지 전 세계에서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50.8 GWh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2020년의 에너지 총량보다 112.1%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전기차가 거의 2배가량 증가했다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은 에너지 총량을 기준으로 51.5 GWh를 차지해 점유율 2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 1 GWh(기가 와트시): 1 GWh는 1백만kWh(킬로와트시)입니다. 현대의 대표적인 전기차 아이오닉 5 롱레인지의 배터리용량은 72.6kWh이며 공식주행거리는 401km입니다. 1GWh는 현대 아이오닉5 롱레인지 모델 약 1만 3,700대를 만들 수 있는 용량이죠.

 

 

 

글로벌 점유율은 더 높은 LG에너지솔루션

전체 점유율에서는 중국의 CATL이 더 점유율이 높지만 CATL, BYD와 같은 중국 배터리 기업의 경우 중국 내수시장 점유율에 크게 의존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초소형 전기차 '훙광 미니EV'와 BDY 친(Qin) 세단

2021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총 2628만 대를 기록했으며 이 중 전기차 판매량은 350만 대를 넘어서며 13.3%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는 '훙광 미니EV'로 판매량은 약 39만 대입니다. 2위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는 BDY의 친 세단으로 18만 여대가 팔렸습니다.

 

CATL의 중국시장 점유율을 제외한 세계 점유율은 약 12%로 줄어듭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은 35%로 크게 상승합니다.

 

 

LG 에너지솔루션 글로벌 고객사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그리고 현대차

GM, 스텔란티스, 현대차 로고

2021년 완성차 판매량 기준으로 현대차는 4위(687만 대), GM은 5위(600만 대), 스텔란티스는 6위(538만 대)를 차지했습니다. 2021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북미지역의 GM 공장 절반의 생산이 중단되는 등의 악재가 겹쳐 순위기 밀리게 된 부분도 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미국 최대 완성차 업체인 GM과 오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GM의 첫 전기트럭에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현대차의 차세대 전기차에도 LG 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스텔란티스는 미국, 이탈리아 합작으로 탄생한 자동차업체 '크라이슬러'와 프랑스의 '푸조시트로엥'이 합병한 기업입니다. 스텔란티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 비전을 제시했으며 스텔란티스의 신형 전기차에 LG 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과 테슬라

폭스바겐과 테슬라 로고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와 현 완성차 제조업체 1, 2위를 다투는 기업이자 앞으로 테슬라를 앞지르는 전기차 제조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은 폭스바겐입니다.

 

폭스바겐의 경우 '각형 배터리'를 채택하고 CATL과 같은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제조하겠다는 비전을 밝혀 LG 에너지솔루션의 장기적인 협력사가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럼에도 LG 에너지솔루션은 폭스바겐이 요구하는 '각형 배터리'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폭스바겐과의 중장기적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중국의 CATL의 최대 고객사이기도 합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가 앞으로 필요로 할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세계 최고의 전기차 기업으로 등극한 만큼 LG 에너지솔루션에게 테슬라와의 파트너십은 반드시 성취해야 할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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