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2022년 02월 01일 실적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2021년도 4분기 실적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또 한 번의 빅 테크 어닝 서프라이즈가 실현되었고 구글 주가는 장외에서만 8% 상승했습니다. 구글 주가 현황과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주가 현황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A의 주가 차트입니다. 2022년 02월 01일 종가 기준 주당 가격은 2752.88달러로 한화로는 약 332만 원입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 2021년 4분기 실적
2022년 02월 01일 알파벳은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해당 기간은 2021년 10월~12월까지의 실적에 해당됩니다.
- 총매출(revenue): 해당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거두는 총금액으로 운영 관련 비용을 제외하지 않음 금액
2021년 4분기 총매출은 753억 2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한화로는 약 91조 670억 원에 이르는 금액입니다. 2020년 4분기 총매출(569억 달러, 한화로 약 62조 7900억 원) 대비 32.4% 상승한 기록입니다.
- 순이익(profit): 총매출에서 비용, 부채, 추가 수입, 운영비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기업이 실제로 벌어들인 금액
2021년 4분기 순이익은 206억 4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한화로는 약 24조 9600억 원입니다. 2020년 4분기 순이익(약 152억 2000만 달러, 한화로 약 18조 원) 대비 3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실적 호조 원인, 유튜브 광고 수익 & 클라우드 사업 매출액
2021년 4분기 알파벳의 실적 호조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튜브 광고 수익 상승과 구글 클라우드 사업 매출액 상승이 주로 꼽힙니다.
2021년 4분기 실적에서 알파벳의 유튜브 광고수익은 86억 3000만 달러로 한화로는 약 10조 433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25.4% 증가한 수치입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4분기 매출액의 경우 55억 4100만 달러(약 6조 6990억 원)를 기록했습니다. 1년 전에 비해 부려 44.6% 증가한 기록입니다.
2021년 1분기에서 4분기까지 유튜브 광고 매출과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을 모두 비교해보면 위의 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매출과 구글 클라우드 매출 모두 꾸준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검색엔진 92% 점유, 구글 독점체제 견고
데스크톱 검색 비중은 약 72%, 모바일 시장에서는 약 9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구글 검색엔진은 전 세계적으로 92%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어 거의 독점체제와 다름이 없습니다.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검색엔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으로 점유율은 2.5%입니다. 중국의 구글인 바이두 역시 시장 점유율은 1.2%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포함한 광고 매출 지속 성장세
2021년 4분기 유튜브 광고 매출만 86억 3000만 달러(약 10조 4336억 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포함한 구글의 전체 광고 매출은 612억 4000만 달러로 약 74조 원에 육박합니다. 유튜브 광고는 이 중에서 14%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 수와 시청시간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로 구글의 광고 매출 역시 계속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시장 3위
클라우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기업은 아마존의 아마존웹서비스(AWS)로 거의 3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가 점유율 20% 정도를 차지해 2위로 이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3위로 10%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가 지속 성장하고 있는 점과 기업 차원에서 단일한 클라우드보다는 다양한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구글 클라우드 매출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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