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월 17일부터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신청을 잔여백신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네이버나 카카오를 통해서 2차 접종도 잔여백신을 통해서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신 별 2차 접종 어떻게
잔여백신 2차 접종 기준일
기존에는 1차 접종을 맞으면 자동적으로 2차 접종 기간이 정해져서 문자로 알림이 왔었습니다. 기존에는 1차 접종일을 기준으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은 6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주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잔여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해지면서 기준일도 화이자 백신은 3주 이후, 그리고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4주 이후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의 2차 접종 예약 기준일 >>> 잔여 백신 2차 접종 예약 기준일
- 화이자 백신 - 6주 >>> 3주 이후 예약 가능
- 모더나 백신 - 6주 >>> 4주 이후 예약 가능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 8주 >>> 4주 이후 예약 가능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09월 28일 이후부터는 본인의 사정에 따라 4-12주 범위 내에서 예약 일일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예약일을 바꿀 경우에 해당 기관이 예방접종을 준비하는 시간을 주기 위해서 2차 접종일은 예약시스템 접속일 기준 2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세 백신 모두의 경우에 만약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의 예약 기준일이 적용됩니다.
어떤 백신을 잔여백신 2차 접종으로 맞을 수 있는가
다만 1차에서 화이자를 맞은 사람은 잔여 백신 2차 접종에서도 화이자를 맞아야 합니다. 모더나를 1차 접종한 사람도 잔여백신 2차 접종에서는 모더나만 맞아야 하죠. 1차 접종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50대 미만 대상자는 2차에 의무적으로 화이자만 맞을 수 있습니다. 교차접종이 의무인 것입니다.
- 1차에서 화이자 >>> 잔여백신 2차 반드시 화이자
- 1차에서 모더나 >>> 잔여백신 2차 반드시 모더나
- 1차에서 아스트라제네카 (50세 미만) >>> 잔여백신 2차 반드시 화이자
백신 2차접종 의료기관은?
기존에는 1차 접종을 한 의료기관에서 등록한 잔여 백신만 2차 접종으로 맞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모든 의료기관으로 범위가 넓어져서 굳이 1차 접종을 한 의료기관이 아니더라도 2차 접종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1차접종을 한 의료기관에서만 잔여 백신 2차 접종 가능 >>> 모든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 2차 접종 가능
잔여백신 2차접종 신청은 어떻게?
네이버나 카카오의 SNS 당일 신속 예약 서비스를 사용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에 잔여백신 알람 신청을 해놓으면 근처 의료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각각의 앱을 통해 알람이 옵니다. 알람 메시지를 통해서 앱으로 접속해 들어가면 잔여백신 2차 접종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혹은 의료기관별 예비명단에 등록해서 잔여백신 2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이는 각 의료기관에 개별적으로 연락해서 명단에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앱 사용이 어렵거나 낯선 경우에는 의료기관에 연락해서 잔여백신 2차 접종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2차 접종을 신청하게 되면 기존에 예약되어 있던 2차접종 예약일은 자동으로 취소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