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edback Loop (일상)

충치 치료비용 범위, 충치 예방

by JDU&DU 2022. 12. 3.

충치 치료비용은 치아 1개당 최소 20만원 선에서 최대 70만원 선으로 포진해 있습니다. 보통 충치치아 주변으로 2-3개 치아가 감염되어 함께 치료가 진행되어 100만원이 넘는 치료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충치 치료비용

온전한 치아에 발생한 충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세력이 커지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치아가 충치에 감염되었느냐에 따라서 치료비용에 차이가 납니다.

 

충치 치료 비용 범위
충치 치료 비용은 범위에 따라 다름

  1. 충치 초기 레진 치료: 우선 충치가 치아 깊숙히 침투하지 못한 상태라면 치아의 일부분만 드릴 등을 이용해 삭제하고 그 위에 '레진'을 씌우게 됩니다. 레진은 최대 20만원 전후 가격대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2. 충치 중기 인레이 치료: 우리 눈에 보이는 흰색 치아는 '법랑질'입니다. 그 내부에 마치 지구의 맨틀처럼 '상아질'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투한 경우 '인레이'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인레이 치료는 최대 40만원 선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심각한 충치를 위한 크라운 치료:  충치가 상아질을 파고들어 치아의 신경인 치수까지 파고 들어간 경우, 즉 치아의 절반 이상이 충치로 썩게 되었다면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아의 절반 이상이 삭제되고 새로운 크라운을 치아에 씌우는 작업으로, 가격대는 최대 70만원 선까지 분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치는 최초 충치에 감염된 치아 외에 그 주변 치아에도 감염되어 한 번에 2-3개씩이 한 번에 발견되곤 합니다. 최근 사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충치를 발견했는데, 치료 중에 2개 충치를 더 발견하여 총 3개 충치를 치료했습니다.

 

치료에만 150만원 정도의 금액이 들게 되었는데 예상치 못한 큰 지출에 지갑과 마음이 아팠습니다.

 

 

 

 

2. 충치 예방하는 법

충치유발지수가 높은 음식 알기

2016년 대한치과의사협회지에 실린 논문에서는 287개 식품의 당도와 점도를 검사하여 '충치유발지수'를 검사했습니다.

 

해당 자료를 보고 느낀 점은 그냥 "모든 음식을 먹고나서 바로 양치질을 해야겠다"는 점이었습니다. 몇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충치유발지수 높은 음식 목록

  • 과일류: 사과 (껍질 제외) / 오렌지 / 파인애플 / 바나나 / 참외 / 곶감 / 한라봉 / 키위 등
  • 채소류: 배추김치, 갓김치, 백김치 등 거의 모든 김치 / 샐러드류 / 오징어무침, 도토리묵무침 등 무침류 / 오이피클  등
  • 육류, 난류, 두류: 햄버그스테이크 / 순대 / 건오징어 / 육포 / 소시지 / 소불고기 / 삶은 달걀 등
  • 떡, 면, 만두류: 고구마 맛탕 / 쌀국수 / 우동 / 인절미 / 약밥 / 고기만두 / 라면  등

 

그 외 밥류, 캔디류, 빵류 등의 모든 음식들은 높은 충치유발지수를 보였습니다.

특히 샐러드나 다른 채소류 음식들도 충치유발지수가 높아 섭취 후 양치질이 필요했습니다.

 

 

양치질, 치실 사용 잘하기 + 스케일링 받기

식사 후 양치질하기는 가장 기본적인 충치예방법입니다. 간식 섭취가 잦은 경우에는 간식 섭취 후에도 양치질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양치질 시에는 다음의 부위에 유의하여 양치질이 필요합니다.

양치질 부위

교합면, 치아사이, 치아-잇몸 경계
교합면, 치아사이, 치아-잇몸 경계

  • 치아 교합면
  • 치아와 치아 사이
  • 안쪽 어금니
  • 치아와 잇몸 경계

 

또 주의할 점은 탄산음료를 마시고 나서는 1시간 이후에 양치질을 권장합니다. 탄산음료가 치아 자체의 코팅막을 벗겨내는 성질이 있는데 그 위에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오히려 치아를 상하게 합니다.

 

 

 

 

물 많이 마시기, 음식물 오래 씹기

치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소 중에서 입 안의 "산도"가 매우 중요한 지표였습니다. 음식물을 먹으면 치아 내부의 산도가 높아지고 높은 산성을 띈 입 안에서 치아들은 고통받게 됩니다.

 

입 속 산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우선 음식물을 오래 씹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래 씹으면서 입안의 침이 충분히 나오도록 해서 침이 산도를 중화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비슷한 원리로 물을 많이 마시면 입 안 산도를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가글하면 양치질 안해도 될까

가글로 대표되는 구강청결제는 양치질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양치질을 해야 하며 가글은 선택사항입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입 안이 상쾌해지는 기분이 나는 데 이는 구강청결제 내 성분으로 인해 나는 느낌일 뿐 실제로는 양치질보다 못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글 사용법 및 효과 (구강세정제)

 

가글 사용법 및 효과 (구강세정제)

구취 제거, 향균 등의 기능으로 구강 건강을 지키는 보조수단으로 가글(구강청결제, 구강세정제 등)이 있습니다. 가글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으로 생각해야하며, 올바른 사용법을 실천하

feedbackloo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