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에 따르면 2022년 03월 14일부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양성 확진자로 분류되게 됩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인정 기간, 비용과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시간, 그리고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인정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전문인력에 의해 받을 수 있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결과가 양성일 경우, 추가적인 PCR 검사 없이 곧바로 양성 확진자로 인정됩니다. 기간은 2022년 03월 14일(월)부터 04월 13일(수)까지입니다.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자가진단키트와는 다른 종류의 진단키트입니다. 자가진단키트 양성일 경우에는 보건소나 병의원을 찾아가서 다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할 경우 자가진단키트와 PCR 검사 모두 양성이 나와야 양성 확진자로 분류됩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비용 및 결과 시간
동네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네 병의원에서의 비용은 유증상자일 경우 진료비 5,000원~6,500원입니다. 무증상자인 경우에는 검사비용이 5만 원~7만 원으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무증상자인 경우에는 보건소나 선별 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것이 비용이 적게 듭니다.
검사 결과는 대략 15분~30분 정도 만에 나오게 되고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요청하면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병의원 찾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병의원을 찾는 방법으로는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2) 코로나19 누리집, 3) 네이버 지도 혹은 카카오 맵 앱 이용이 있습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정확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와 PCR 검사 결과 일치 확률은 약 90%라고 합니다. 즉,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90%의 확률로 PCR 검사에서도 양성이 나오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약 90%의 정확도로 보고 있으며, 정확도가 점점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CR 검사받을 수 있는 방법
유전자 검사(PCR 검사)는 우선 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다음은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 목록입니다.
- 만 60세 이상 고령자 (PCR 검사 가능, 신속항원검사 양성인 경우에도 팍스로비드 처방)
-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가 있는 사람
-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사람(밀접접촉자, 격리 해제 전 검사자, 해외입국자)
- 감염 취약시설 선제 검사(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 근무자, 교정시설 입소자, 휴가 복귀 장병, 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
-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 자가진단키트 양성자
고위험시설의 경우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정신요양시설, 정신재활시설, 양로시설, 노인복지시설, 한방병원, 재활병원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