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10+ 모델을 2019년에 구매해서 2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 시리즈를 실사용하면서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S펜 실전 기능과 활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총 5가지 기능으로 1) 바로 메모, 2) 메인 노트, 3) 캡처 후 그리기, 4) 정교한 캡처, 5) 원격 촬영이 있습니다.
갤럭시 S펜 활용하기
1. S펜 뽑고 바로 메모 기능
스마트폰 스크린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S펜을 뽑으면 곧바로 삼성노트의 '스크린 메모'가 화면에 뜨는 기능입니다. 급하게 메모가 필요하거나 간단한 노트를 작성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스크린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S펜을 뽑으면 가장 오른쪽 사진에서처럼 스크린 메모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개인적으로 검은색 화면에 필기하는 것을 좋아해서 검은색 화면으로 설정해두었고 흰색 화면으로도 조정 가능합니다.
바로 노트 필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필기 중에 화면이 모자랄 경우 메모장이 아래 방향으로 무한정 늘어나는 모습(맨 우측)입니다. 실제 1시간 정도 회의를 하면서 계속 필기할 수 있을 만큼 메모장이 충분히 확장됩니다.
메모를 마치고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내용이 자동으로 삼성노트 앱에 저장됩니다. 삼성노트 앱에서 필기했던 내용을 다시 불러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중의 기본, 노트 필기 기능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노트 필기'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원노트'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고, '삼성노트'를 보조 노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노트에서 이전에 공부했던 PPT 파일을 다시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메인 노트로 이용할 때는 가로모드로 자주 이용합니다. 좀 더 넓은 화면에 필기할 수 있는 여유까지 가져다주는 가로모드입니다. 이 정도 크기에 필기까지 가능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시리즈가 거의 유일하다시피 해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S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필기감 역시 훌륭합니다.
3. 캡처 후 그리기 기능
캡쳐 후 그리기 기능 역시 S펜이 있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유일무이한 알짜배기 기능입니다.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미세먼지 데이터를 보여주는 화면에서 '캡처 후 그리기' 기능을 실행하는 모습입니다.
원하는 펜과 색깔을 선택한 후 원하는 정보에 필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가장 우측 사진에서는 필요한 내용을 다시 확대해서 필기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캡처 후 필기한 이미지 파일은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그대로 카카오톡이나 원드라이브 등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서 '내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바로 보낸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1. 캡처 후 그리기 응용 (지도에 그리기)
지도 화면에 '캡처 후 그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훌륭한 길안내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앱에서 강남역을 찾아서 안내지도를 그리는 모습입니다.
지도 위에 바로 형광펜으로 지하철 역 출구번호와 도착지점의 위치 경로를 표시해서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지도 안내를 만들어서 전송해주면 다들 무척 고마워하는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4. 정교한 사진 캡처
사진 캡처 기능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S펜을 통해서 사진을 캡처할 때 크기나 배경화면 등에 좀 더 신경 써서 정교한 캡처가 가능합니다. 가장 우측 사진에서처럼 S펜으로 캡처 영역을 지정하면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캡처한 이미지 파일은 바로 저장하거나 스크린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캡처한 고양이 사진을 스크린 위에 올려둔 채로 인터넷 화면에서 카카오톡 화면으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스크린 위에 올려둔 사진을 다시 카카오톡으로 전송한 모습입니다. 전송할 때에는 스크린 위에 올려둔 사진을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한 후 카카오톡에서 '불러오기'를 통해 전송했습니다.
5. 원격 카메라 촬영 기능
셀카를 찍거나 카메라 촬영을 할 때 S펜을 사용해 원격으로 카메라 촬영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특히 셀카를 찍을 때 팔 길이만큼의 거리만큼만 겨우 띄워서 찍을 수 있습니다. 혹은 그냥 사진 촬영을 할 때에도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어야 하죠.
하지만 S펜에 있는 버튼을 사용하면 셀카를 찍을 때 좀 더 거리를 이격 하고도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일반 촬영에서도 S펜 버튼을 사용해서 좀 더 자유로운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기타) 라이브 액션 필기
해당 글을 적다가 우연히 다시 발견하게 된 라이브 액션 필기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취향이나 사용습관에 따라 유용할 수도 있는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라이브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고 아까 캡처한 고양이 사진을 다시 불러왔습니다.
고양이 사진 위에 반짝이는 펜으로 꾸며준 모습입니다. 멈춰있는 이미지가 아니라 움직이는 영상으로 저장이 됩니다.
갤럭시 S22 가격, 출시일, 스펙 비교 (S20, S21 비교)
11인치 태블릿, 12.4인치 태블릿 비교하기 (feat. 15.6인치, 13인치 노트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