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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edback Loop (경제)

CATL 실적, 점유율, 주가 전망

by JDU&DU 2022. 2. 9.

2018년 중국의 선전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의 대표적인 배터리 제조기업이자 전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CATL(닝더스다이)의 2021년 3분기까지의 실적과 배터리 시장 점유율,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ATL 주가 현황 및 실적

중국의 대표적인 배터리 기업이자 전 세계 1위 점유율을 가진 CATL(닝더스다이)의 주가 현황입니다. CATL은 중국의 선전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CATL 주가 현황

CATL의 주가는 540.86위안으로 한화로는 약 10만 1700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2022년 01월 17일 종가, 02월 17일 장중 한때 606위안까지 상승했던 CATL의 주가는 현재 다시 500위안대에 안착한 모습입니다. 

 

CATL 2021 실적

2018년 선전거래소에 상장한 CATL은 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적이 발표될 때마가 연이은 성장이 입증되고 있죠.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연속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ATL 2021년 분기별 매출, 영업이익

CATL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2021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꾸준히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가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2021년 순이익 3조 원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CATL이 상장한 이후 최고의 실적이 될 전망입니다.

 

 

 

CATL 주가 전망

CATL 글로벌 배터리 생산 점유율

SNE 리서치는 매월 전 세계 배터리 생산량을 조사해서 보고서 형태로 공개합니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96.8 GWh(기가 와트시)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2020년에 비해서 100% 이상 더 늘어난 수치입니다.

 

1기가 와트시는 대략 1만 7000대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양입니다. 이를 합산해보면 2021년에 새롭게 등록된 전기차가 약 500만 대를 넘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ATL은 그중에서 32.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에너지 용량으로는 96.7 GWh에 달하는 값입니다. 전기차 수로 환산해보면 CATL이 생산한 전기차 배터리가 약 165만 개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전 세계 500만 개의 전기차 배터리가 생산되는 가운데 CATL이 165만 개를 생산한 셈이죠.

 

반면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은 60.2GWh, SK온 16.7GWh, 삼성SDI는 13.2GWh를 기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체 500만개 전기차 배터리 중 100만개 배터리를 생산했고, SK온은 28만개, 삼성SDI는 22만 개를 제조한 것이죠.

 

 

CATL과 완성차 기업

CATL은 기본적으로 중국 내수시장에 많이 의존하고 있지만 미국과 유럽의 완성차 제조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CATL의 협력사는 테슬라, 폭스바겐, 벤츠가 있습니다.

 

테슬라

테슬라 모델3과 모델Y (사진: 테슬라)

테슬라의 모델 3, 모델 Y의 스탠다드 트림에는 CATL의 LFP배터리가 탑재됩니다. LFP배터리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배터리이지만 생산단가가 낮고 대량 생산에 용이하여 스탠다드 트림에 알맞은 배터리입니다.

 

지난 2021년 11월 테슬라는 CATL에 LFP 배터리 80만 대 분량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이 93만 대가 조금 넘는 것을 감안하면 80만 대 배터리는 어마어마한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앞으로도 CATL사에서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폭스바겐

폭스바겐 파워데이와 CATL 각형 배터리

2021년 03월 15일 폭스바겐은 '파워데이'를 개최하고 2030년까지 자사 전기차의 각형 배터리 탑재 비율을 80%까지 늘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국내 배터리기업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반면 CATL과 중국의 배터리기업들은 '각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합니다. 따라서 폭스바겐의 파워데이 선언은 중국 배터리기업에 더 큰 힘을 실어준 것이 되죠.

 

폭스바겐이 각형 배터리를 고집하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각형 배터리는 파우치형배터리보다 효율이 낮고 크기도 크죠. 하지만 각형배터리는 그만큼 제조공정이 단순해서 대량생산이 용이하며 가격도 파우치형 배터리의 절반 수준입니다. 외부 충격에 더 안정적인 것도 각형 배터리입니다.

 

벤츠

벤츠 EQS (사진: 벤츠)

벤츠가 2021년 하반기에 선보인 최고급 전기차 세단인 'EQS'에는 CATL 배터리가 장착되었습니다. 주행거리는 770km이고 충전 속도는 기존의 2배입니다. CATL이 까다로운 벤츠 관문을 넘어서 배터리를 공급한 것은 큰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CATL은 앞으로 벤츠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배터리 기술 개발 부문에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 협약을 통해서 앞으로 벤츠의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에 사용될 배터리 설계와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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