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와 본선거 일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일반 유권자와 확진 및 격리 유권자의 선거일정과 시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분증과 마스크가 필수 준비물로 지정되어있으며 신분증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류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사전 투표 및 본 투표 일정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 투표는 2022년 03월 04일(금)~03월 05일(토)입니다. 시간은 오전 06시~오후 06시까지 투표소에 도착해야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유권자
2019년부터 만 18세 이상 국민부터 선거가 가능한 유권자로 분류됩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2004년 03월 10일 이전 출생한 고3 학생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약 11만 2932명의 고3 학생이 투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소지가 아닌 지역에서 투표는
주소지가 아닌 지역에서 사전투표, 본 투표 모두 가능합니다. 사전에 따로 신고하거나 등록 절차 필요 없이 바로 투표소에 찾아가면 바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를 해당 구, 시, 군 관할구역 내에 두고 있는 선거인을 관내 선거인이라고 하며, 주소지가 관할구역 바깥에 있는 선거인은 관외 선거인으로 칭합니다. 관내선거인, 관외선거인 모두 현재 위치한 곳의 근처 투표소에서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 준비물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마스크가 가장 중요한 투표 준비물입니다. 신분 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여권
- 청소년증
- 학생증(생년월일과 사진이 기재되어 있는 학생증)
- 장애인복지카드
- 그 외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화면 캡처나 사진으로 촬영한 신분증은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투표소 찾기
사전투표소를 찾는 방법으로는 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과 2) 네이버지도 혹은 카카오맵 이용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확진 및 격리유권자의 경우
사전투표
확진 및 격리선거인의 경우 사전투표일은 2022년 03월 05일 토요일 하루입니다. 확진 및 격리유권자가 해당일에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보건소 등 방역당국으로부터 받은 '외출허용 시각' 문자메시지가 있어야 합니다.
03월 05일 방역당국으로부터 문자메시지를 받은 확진 및 격리유권자가 투표소에 오후 6시 전까지 도착하면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장에 이동하는 방법은 현재 방역당국 논의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옵션은 도보로 이동, 자차로 이동, 그리고 방역택시로 이동입니다.
본투표
03월 09일 본투표의 경우 확진 및 격리유권자의 투표시간은 저녁 6시(18시)~저녁 7시 30분(19시 30분)입니다.
공통사항
확진 및 격리선거인은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게 되며 일반 선거인들과는 동선이 구분됩니다. 확진자와 격리자의 동선 역시 철저하게 분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확인 서류
투표소에 도착한 확진 유권자는 코로나19 확진자임을 선거관리인에게 밝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중 한 가지 서류를 제시해야 합니다.
- 확진자 등 투표 안내 문자 및 SNS
- 성명이 기재된 PCR 검사 양성 통지 문자 및 SNS
- 입원 & 격리 통지서
사전투표 장소 찾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