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edback Loop (일상)

환절기에 더 심해지는 비듬, 비듬 없애는 법

by JDU&DU 2024. 11. 24.

고도로 발달한 사회인데도 비듬 하나 없애는 방법이 뚜렷하게 나와있지 않는 현실입니다. 개인적으로 비듬 샴푸 사용 - 피부과 잔단 - 헤어 제품 사용까지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봤습니다.

1)

1)


1. 비듬, 사람마다 다른 이유...

다들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여러 전문가들께서 두피의 각질 문제, 세균이나 곰팡이 문제,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비듬이 생긴다고 알려주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원이이 달라서 만병통치약 같은 게 없는 것 같습니다.

 

 

 

2. 비듬 없애기 시도

비듬을 없애기 위해 어떤 시도를 할 수 있을 지 살펴봤습니다.

 


1) 머리 감고 잘 말리기

사실 비듬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이라면 잘 아실 것입니다. 우리는 머리를 정말 잘 감고, 비듬이 생기지 않길 바라며 누구보다도 더 머리를 잘 감고 있습니다. 비듬은 결코 청결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머리를 잘 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혹시 머리를 정말로 잘 안 감아서, 혹은 한 번 감을 때 조금 대충 감아서 비듬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죠. 머리는 정말 매일, 잘 감아봅시다.

 

2) 비듬 샴푸 사용

비듬 샴푸는 사실 "니조랄"로 고유명사화가 되었죠. 니조랄은 두피에 있는 어떤 세균, 곰팡이를 제거하는 샴푸라고 합니다. 즉 머리에 비듬을 만드는 세균 혹은 곰팡이가 있는데, 얘네들을 족치는 샴푸죠. (니조랄 말고 다른 제품들도 있습니다)

 

약국에 가면 살 수 있고, 엄청 비싸죠. 사용 방법이 중요합니다.


* 우선 일주일에 1-2회만 사용해야 합니다.
* 먼저 머리를 감을 때처럼 니조랄을 도포해줍니다. 니조랄 도포 후에 5분 정도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비듬샴푸를 쓰는 날에는 머리부터 감고, 니조랄을 도포한 후에, 5분 대기 시간 동안 폼 클렌저, 양치질 등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 그리고 헹궈낼 때는 조금은 과하게, (과장 좀 더해서) 두피를 완전 물로 절여버린다는 생각으로 헹궈내줘야 겠습니다.

비듬 샴푸는 사용하자마자 바로 효과가 나오진 않습니다. 그래서 2-3주 경과를 지켜보아야 하죠. 2-3주 정도 꾸준히 비듬 샴푸를 사용하면서 비듬이 생기는 지를 관찰해주어야 겠습니다.

 

3)  피부과

비듬샴푸가 효과가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비듬샴푸를 써서 효과가 있으면 또 한 동안 사용하지 않게 되고, 그러다 어느날 비듬이 우수수 나오고 또 비듬샴푸를 사용하고를 반복해왔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비듬샴푸가 더 이상 효과가 없는 지점이 찾아왔습니다.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고, 피부과를 향했습니다. 피부과 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곰팡이 제거 약을 처방받고 사용했었습니다.

이 약을 바르는 게 효과가 있었고, 그래서 꾸준히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비듬샴푸와는 다르게 머리 감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따로 자기 전에 바르고 자야하고, 그래서 베게에 약품이 묻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등 조금은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다가 개인적으로는 약을 잘 못 써서 그런지 효과가 또 줄어드는 것 같았습니다. 피부과를 또 가야겠지만, 개인적으로 병원을 좋아하지를 않아서 그렇게 또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4) 마지막, 헤어 제품 사용, 두피 세럼

마지막으로 조금은 비쌌지만 두피 세럼을 사용해봤습니다. 두피 세럼 제품이 정말 많았는데, 우선 집에 떠돌아 다니는 제품을 한 번 써봤습니다. 막대기 처럼 생겼고, 한쪽 끝을 두피에 꾹 누르면 안에 있는 내용물이 나오는 형태였습니다.

 

헤어 제품

아침에 머리를 말리고 사용했는데, 확실히 제품 사용 후에 밤에 비듬이 좀 많이 줄어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너무 비싸게 느껴집니다. 두피 세럼이 2-3만원 정도 하는데, 용량은 한달을 겨우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헤어 제품들 중 저렴한 제품들 중 효과가 있는 게 뭔지 탐색하고 있는 중입니다.

 

 

 


3. 비듬 없는 세상에 살고 싶어...

말 그대로 비듬 없는 세상에 살고 싶습니다. 검은 옷을 못 입은 지 꽤 됐습니다. 옷은 항상 밝은 계통을 구매합니다.

누굴 만날 때 습관적으로 제 어깨를 살펴봅니다. 혹시라도 뭔가 묻어있을 까 습관적으로 털어내기도 합니다.

헤어 제품, 좀 더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있는 제품을 얼른 찾아봐야겠습니다...


혹시라도 비듬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그래도 위의 시도들을 한 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우선 머리 감기인데, 아마 다들 잘하고 계실 겁니다. 비듬 샴푸, 꼭 한 번 써보세요. 효과가 있습니다. 제가 특이하게 효과가 있었다가 없어졌습니다... (나이 탓 인지...)

그리고 피부과, 꼭 가보셔야 합니다. 전 피부과를 기껏 1번 가본 지라 피부과에 꼭 가셔서 전문가 상담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비듬 없는 세상, 얼른 맞이해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