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edback Loop (IT)

무선충전으로의 전환기, 무선충전은 내 기기와 인체에 안전할까

by JDU&DU 2021. 9. 4.

 

전자기기 개수가 늘어날수록 방 안의 충전 케이블 수도 늘어납니다. 케이블 수를 줄이면서 더 편리한 충전을 위해 무선충전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선충전 제품은 과연 인체와 기기에 안전할까요.

 

 

 

무선 충전, 내 휴대폰 배터리 수명을 줄이지 않을까

 

발열 문제

무선충전 제품 자체는 전자기기 배터리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일 주지 않습니다. 전자기기 내의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인데 무선 충전을 했을 때 이 배터리가 직접 열을 방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가 아닌 전자기기 내 다른 장치에서 열 에너지가 생기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휴대폰을 무선 충전했을 때 휴대폰이 뜨거워지는 것은 배터리가 아니라 휴대폰 뒷면부에서 열이 나는 것입니다. 휴대폰 뒷면부가 마치 반도체와 같은 역할을 해서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열 에너지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전자기기에는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는 기능을 내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의 경우 PCM 회로라는 것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 회로는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서 충전과 방전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전자기기에서 너무 높은 열이 나면 이 PCM 회로가 충전을 막아서 배터리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비효율적 무선충전

무선충전은 유선 충전보다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즉 충전 속도도 느리고 전력 손실이 많이 일어나서 배터리 수명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오히려 고속 충전이나 과충전을 할 경우 수명에 타격을 받습니다. 고속으로 충전한다는 것은 결국 전압이 그만큼 강하다는 것인데 이는 배터리 내의 이온의 경로를 흐트러뜨려 배터리 수명을 줄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과충전 역시 배터리 수명에 좋지 않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낮은 전압을 사용하는 무선충전은 오히려 리튬 이온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급하게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속도로 충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입장에서는 압박을 덜 받는 것이죠.

 

배터리 수명 관리

배터리 수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항목이 중요합니다.

 

  • 배터리 잔량을 20-80%로 유지하기
  • 배터리를 자주 0%까지 방전시키지 않기
  • 햇볕이 드는 곳 혹은 너무 추운 장소에 배터리 두지 않기
  • 잦은 고속 충전, 과충전 피하기

 

 

 

무선충전 제품, 인체에는 해로울까

 

무선충전 제품도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전자기기이므로 물이 묻어있는 손이나 덜 건조된 휴대폰을 충전 패드 위에 올려놓는 행위는 자칫 감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증도 받고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그렇지 않겠지만 저렴한 제품의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MF Academy라는 단체에 따르면 무선충전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 즉 충전 패드 위에 아무것도 올려놓지 않았을 때는 전자기장 수치가 0에 수렴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EMF는 Electric and Magnetic Field radiation, 즉 전자기장의 준말입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올려놓고 충전을 하면 무선충전 제품 반경 3인치, 즉 7.62 센티미터까지 3mG 이상의 전자기장이 검출된다고 합니다. 통상 1mG 이상의 전자기장을 인체에 해로운 것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이는 인체에 해로운 수준인 것이죠.

 

무선충전기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전자레인지, 휴대폰, 와이파이 기기 등 무선충전 제품 외에도 전자기파를 뿜어내는 기기는 이미 일상 속 도처에 널려있습니다. 심지어 휴대폰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도 전자기파가 나옵니다. 그리고 태양 빛에 포함된 전자기파는 전자기기들의 전자기파를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신중하고 조심하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따라서 무선충전 제품을 사용하되 침대 머리맡에 놔두고 사용하는 일은 자제하길 권합니다.

 

차량 내부에서 무선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주장도 존재합니다. 차량의 무선충전기가 보통 운전자와 가까운 위치에 설치가 되는 점, 그리고 자동차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무선충전기의 전자기파가 축적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죠. 이런 우려에 공감하신다면 차량 내부에 무선충전기를 탑재하는 옵션을 선택하지 않거나 혹은 기기가 있더라도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은 어떨까요.

 

 

 

무선충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무선충전 제품의 발전도 최근에서야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방 안의 깔끔함과 충전의 편리함은 무선충전 제품의 큰 장점입니다. 사용 시 주의할 점까지 인지해서 신중하게 사용한다면 혹시나 모를 부정적 영향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